2022.09.25 (일)

다문화 이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알아보는 자폐증

Extraordinary Attorney Woo

 요즘 ENA에서 방영하고 있는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드라마 주인공 '우영우'는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지닌 천재 변호사다. 이 천재 변호사가 “한바다”라고 불리는 대형 로펌에 취직해,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여러 상황들에 대해서 법적으로 피고인을 변호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우영우' 변호사가 가지고 있는 장애, '자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자폐란?

 자폐증(autism)은 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는데, △언어 표현과 이해 △어머니에 대한 애착 △사람들과의 놀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해지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3세 이후에는 △또래에 대한 관심 부족 △상동증(반복행동) △놀이행동의 심한 위축 △인지 발달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난다.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자폐증의 동의어

 자폐증의 동의어로는 △자폐 △자폐병 △자폐성장애 △자폐성질환 △자폐스펙트럼장애 등이 있다. 

 

 

자폐증 증상

 자폐증 증상으로, 대표적으로 사회적 상호 작용에 질적인 문제를 보이고, 언어와 의사소통에 장애를 보인다. 또,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상동증을 보이고, 기분과 정서의 불안정성을 보이기도 하며, 75%의 자폐증 환자는 정신 지체 문제를 보인다. 극 중 우영우는  관심사에 대해 나열하는 것을 참지 못하는 의사소통에 장애를 보이고, 반향어를 되뇌이며, 과민한 감각기관으로 인한 패닉을 막기 위해 모든 속재료가 보여 맛을 예측할 수 있는 김밥을 좋아한다. 또 사람이 많고 시끄러운 지하철이나 길가에서는 좀 위축되고, 만약의 발작을 막기 위해 헤드폰을 착용한다.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 정신지체가 75%에 이를 정도로 흔하고 경련성 질환도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데, 이를 자폐증의 생물학적 원인론을 보고 있다. 관련 신체 기관이 뇌이기 떼문에, 전체 뇌 크기와 측주엽 이상과 연관된 신경해부학적 원인론과 신경전달 물질과 연관된 생화화적 원인로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자폐증의 치료 방법
현재 가장 유용한 치료는 통합적 치료 (integrative treatment)다. △영유아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해 부모나 일차 양육자와의 애착을 발달시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걸음마기에는 사회적 상호 작용 촉진에 기초를 둔 행동 치료와 놀이 치료 및 언어적 훈련을,  △4~6세 사이의 시기에는 그룹 놀이 치료와 사회기술 훈련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동시에 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적 행동 등에 대한 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정기적인 의학적 평가와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행동 조절, 주의력 향상, 감정 조절, 수면-식이 조절, 감각 조절에, 약물 치료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폐증은 정신건강의학과와 소아정신건강의학과에서 주로 치료를 담당한다.

 

자폐증의 치료 목적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적, 언어적 발달을 촉진시키며, 부적응 행동(과잉 활동, 상동 행동, 자해 행동, 공격성 등)을 최소화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 참고자료 : 서울아산병원 - 의료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N의학정보, 네이버